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본문 바로가기
한방민간요법 및 생약차

신장병

작성자 인당한의원

신장병의 민간요법

 
수박즙. 팥      


 

신장병으로 소변이 잘 나오지 않고, 잘 붓는 경우는 수박이 매우 좋다. 수박은 유력한, 그러나 매우 합리적인 이뇨작용이 있으며, 부종을 매우 자연스럽게 조절한다.  

열이 있는 경우는 소량을 생으로 먹는 것이 좋으나, 몸을 식히는 작용이 강하기 때문에, 신장기능이 약한 사람은 몸이 냉함으로, 수박의 즙을 짜서 수시로 복용하면 효과가 좋다. 여름에 많이 만들어 두면 1년 내내 복용이 가능하다.  


 

수박즙 :  

1)수박 한 두개를 반으로 자르고  스푼으로 씨를 골라내고 속을 파서 가제로 즙을 짠다.  

2)짠 즙을 약한 불로 꿀처럼 끈기가 생길 때까지 3~4시간 약한 불로 끓여서 냉장고에 보관한다.  

3)큰 숟갈 두 개의 분량씩 1일 3~4회 그대로 먹든지, 물에 희석해서 복용하든지 한다.  


 

팥 끓인 물 :  

팥은 매우 우수한 이뇨효과가 있는 곡물이다. 몸에 부종이 있을 때는 팥은 끓인 물을 마시든지, 율무와 밀, 그리고 현미를 섞어서 죽을 끓여서 먹어도 효과가 좋다.  

1)팥 30~40g을 1일분으로 준비하고, 1리터의 물에 넣어 반으로 줄인다.  

2)끓인 팥물만을 1일 3회 공복에 따뜻하게 마신다.  

 

 

가) 생약차 : 소부차(消浮茶)      

택사(澤瀉) : 15g : 맛은 달고, 약성은 차며, 약효는 이뇨(利尿), 혈압조절, 어지럼증과 두통과 부종을 고친다.  

백출(白朮) : 15g : 맛은 약간 달고 쓰며, 약성은 온(溫)하고, 약효는 기를 보하고, 위를 튼튼히 하며, 갈증을 멈추고, 이뇨(利尿)작용이 있어서 부기를 제거하며, 명치부위의 답답함을 풀어주는 작용을 한다.  

계지(桂枝) :  8g : 맛은 달고 매우며, 약성은 온(溫)하고, 약효는 이뇨(利尿), 말초부위혈액순환촉진, 신경통, 그리고 두통을 치료한다.  

방기(防己) :  8g : 맛은 쓰고, 약성은 차며, 약효는 이뇨작용이 있어서 부종을 고치고, 기혈의 순환을 촉진하며, 대소변을 잘 통하게 하고, 신장의 기능을 개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