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본문 바로가기
한방민간요법 및 생약차

불면증

작성자 인당한의원

(1)잔뿌리가 달린 대파의 흰 부분(10~15gm) 만을 양쪽에 3개 정도씩 베개의 좌우에 놓고 자면 신기하게 잠이 잘 온다

<대파의 흰 부분을 길이로 반을 갈라서 사용한다. 파는 말초혈관을 확장해서 사지(四肢)로 피가 잘 통하게 하여 주기 때문이다>. 


 

(2)몸이 냉한 사람은 하루 밤에 마늘 3쪽 정도를 먹으면 잠이 잘 온다 

<마늘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즉 피를 온 몸의 구석구석으로 잘 순환되게 한다>  


 

(3)산조인탕(酸棗仁湯) : 산조인(酸棗仁)은 멧대추나무(산대추나무)의 성숙한 종자를 건조한 것으로서,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고, 특히 불면증에 효과가 우수하다.  

    제법 : 산조인 20g(1일 분량)을 후라이팬에 잘 볶은 것에 약간(5g)의 생강을 곁들인 다음, 600cc의 생수를 붓고 약한 불로 다려서 반으로 줄이고, 1일 3회 식간(食間)에 나누어 마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생약차 : 안면차(安眠茶)  

산조인(酸棗仁) 15g <볶은 산조인(酸棗仁)> : 맛은 약간 시고 떫으며, 약성은 평(平)하고, 약효는 마음이 번거로움을 가라앉혀서 불면을 치료하고, 신경안정효과가 우수하며, 기허한다(氣虛汗多)를 멈추고, 근육을 튼튼히 한다. 잠이 많으면 생용(生用)하고, 잠이 안 오면 볶아서 쓴다.  

소맥(小麥) : 30g : 맛은 달고, 약성은 약간 차며, 약효는 기를 편안히 순행하게 하여 번열(煩熱)과 발광(發狂)을 고치고, 갈증(渴症)을 멈추며, 이뇨작용을 돕고, 심신(心身)을 진정시키며, 간장의 혈액순환을 돕는다.  

원지(遠志) 12g : 맛은 쓰고, 약성은 온(溫)하며, 약효는 지혜롭게 하고, 이목(耳目)을 총명하게 하며, 건망증을 고치고, 뜻을 강하게 하며,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힌다.  

 

<모든 생약차를 끓이는 방법은 :

800cc의 생수에 약제를 넣고 강한 불로 반으로 줄여, 1일 3~4회 수시로 차 대신 마신다. 생강은 1일 분량일 때 3~5g, 대추는 기호에 따라 3~9개 정도로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