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본문 바로가기
한방민간요법 및 생약차

불안신경증

작성자 인당한의원

불안신경증의 민간요법

 
치자 + 검정콩 + 소주 


 

       치자(梔子)는 심중(心中)과 위와 대소장의 열기, 화기, 번민을 풀어주고, 번갈(煩渴)을 해소하고, 소변을 잘 내보내고 안질환과 황달도 치료한다.  

   제법--1)검정콩 100g을 프라이팬에 껍질이 벗겨질 때까지 약한 불로 서서히 볶는다.  

         2)치자 말린 것 100g을 검정콩과 함께 믹서에 넣고 대강 가루를 만들어 1리터의 소주에 넣고 밀폐하여 3개월 정도 암냉장소에 보관한다. 

         3)3개월 후 가제를 바치고 다른 병에 담은 후 취침 전에 소주잔으로 반잔 정도 마신다.  


 

생약차---<안신차(安神茶)>  

소맥(小麥) : 30g : 맛은 달고, 약성은 약간 차며, 약효는 기를 편안히 순행하게 하여 번열(煩熱)과 발광(發狂)을 고치고, 갈증(渴症)을 멈추며, 이뇨작용을 돕고, 심신(心身)을 진정시키며, 간장의 혈액순환을 돕는다.  

대추(大棗) : 10개 : 맛은 달고, 약성은 평(平)하며, 약효는 마음을 편히 하고, 오장을 보하며, 진액(津液)을 생기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며, 모든 약을 조화한다.  

감초(甘草) : 10g : 맛은 달고, 약성은 온(溫)하며, 약효는 모든 약을 화(和)하고, 생(生)으로 쓰면 화기(火氣)를 내리고, 볶아서 쓰면 속을 따뜻하게 하고, 급박(急迫)을 완화(緩和)하는 효능이 있다.  


 

<모든 생약차를 끓이는 방법은 : 

800cc의 생수에 약제를 넣고 강한 불로 반으로 줄여, 1일 3~4회 수시로 차 대신 마신다. 생강은 1일 분량일 때 3~5g, 대추는 기호에 따라 3~9개 정도로 한다 >